포항항만청 선원 민원업무 안내 홍보 적극 나서
포항지방해양항만청(청장 이상진)은 선원들의 해기사 면허취득과 교부절차를 안내하고, 각 지역 항로표지관리소를 이용한 현지 민원처리 대상업무와 신청절차를 안내할 홍보 포스트를 제작하여 선원들이 자주 이용하는 각 지역수협, 선원노동조합 및 어촌계 등 선원관련단체에 배포할 계획이다.
오랜기간 어업에 종사하면서 작은 선박 운항경험은 많지만 필기시험에 취약한 어선원들이나 면허 취득 절차를 모르는 어업종사자들이 면허취득 절차 안내를 통하여 쉽게 선박직원으로의 진입기회를 갖도록 선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 기존 면허취득자에 대하여도 홍보물을 통해 면허갱신 절차를 안내함으로서 면허소지자가 유효기간과 절차를 몰라서 면허갱신기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선박에 승선할 때 구비서류 등 자격요건을 상세히 안내함으로서 신속하고 원활한 선원공인 민원처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포항항만청에서는 2008년 6월부터 원거리에 위치한 어선원들의 시간절약과 이동경비 부담을 줄이고 선원민원의 불편을 해소키 위해 울진, 감포, 울릉 등에 위치한 항로항로관리소를 통해 승하선 공인, 해기사 면허갱신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현지 선원민원 업무처리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동 장소를 적극 이용토록 안내함으로서 원거리에 거주하는 선원들의 편의와 적기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