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 도심개발을 촉진하고 철도 이용편익과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지원을 위한 교통시설 확충계획의 일환으로 현재의 여수역을 여수시 덕충동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29일(목) 이전공사를 착공했다.
새로이 건설되는 여수역은 해양수산부 준설토 투기장 매립부지(16만㎡) 위에 연면적 4,013㎡에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광장 택시 및 버스승강장, 주차장(108대) 시설과 함께 2009년 말 완공되며 현재의 여수역사 부지는「2012여수세계박람회」부지로 이용된다.
910억원이 들어가는 신설 역사는 해양이라는 주제의 여수 세계박람회 이미지에 조화되도록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배의 선두부분 곡선 이미지를 형상화하였으며, 지역주민과의 만남의 장 및 이벤트 장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역사 전면부에 광장을 형성하였고 여수세계박람회 광장과 연계 및 접근성을 고려했다.
이번 여수역 이전 공사 착공으로 금년 4월 예정된 국제박람회사무국(BIE) 실사단 방문 시에 여수 인근 도로, 철도 등 기반시설 확충 공사현장과 함께 부지조성 현장도 가시적으로 보여주게 되어 박람회 유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전라선 복선전철, 순천~여수 철도개량 사업 등과 연계하여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통 전까지 KTX를 투입토록 하여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