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해양생물-어류편포스터 제작 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김영만) 독도수산연구센터는 독도 주변해역에 서식하고 있는 해양생물 포스터 시리즈 중 완결편에 해당하는 제7편 어류 포스터를 제작하여 관련기관 및 유관단체에 배부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스터에는 아열대성 어종인 자리돔, 파랑돔을 비롯해 최근 분포량이 증가한 말쥐치 등 주요 어종과 벵에돔, 노래미, 황아귀 등 독도 주변해역에 서식하는 총 22종의 어류에 대한 수중촬영 사진과 생태특성을 간략히 수록했다.
그동안 독도수산연구센터는 독도의 수중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1편 해면동물/자포동물류, 제2편 복족류, 제3편 극피동물류, 제4편 갑각류, 제5편 갈조식물문, 6편 녹조/홍조식물문에 대한 포스터를 이미 제작하여 배부한 바 있다.
이 자료는 독도 주변해역에서 정기적으로 연구·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으며, 독도의 주요 해양생물을 분류군별로 집대성한 자료가 될 것이다.
독도수산연구센터는 "독도에 서식하는 각종 해양생물을 수록한 포스터를 제작·배부함으로써 학생들과 국민들에게 독도의 수중생태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자긍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히고 "독도의 주요 해양생물에 대한 서식 및 산란생태에 대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간·배부하여 독도의 해양생물 및 수산자원연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