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선 안전운항 교육교재 & 인천항 입출항 항법 리플릿 제작․배포
해양안전실천 인천지역본부*(지희진 인천지방해양항만청장,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장 공동위원장)에서는 내항선 안전운항 교육교재와 인천항 항법 리플릿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작된 유인물들은 해양사고에 취약한 위험물운반선 및 예․부선 종사자 교육과 인천항을 운항하는 선박종사자들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해양안전실천 인천지역본부는 해양안전문화 정착을 위하여 인천지역 해양수산계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 및 집행기구(2013.8.31. 출범)이다.
이번에 새롭게 발간하는 내항선 안전운항 교육교재는 인천항 해상교통환경 특성을 반영한 맞춤식 안전운항 교재로 인천항 입․출항 항법, 항로이용 및 교통밀집지역 통항 시 주의사항 등을 해역별로 나누어 해도에 알기 쉽게 표기하고, 인천항에서 최근 발생한 해양사고 사례 사진을 사고원인 및 교훈과 함께 실어 내항선 선원의 이해를 쉽게 했다.
인천항 입출항 항법 리플릿은 인천항을 이용하는 국적 및 외국적 선박의 선원을 위하여 국․영문으로 제작 되었으며, 인천항․경인항 선박통항규칙을 인천항 항로 도해*와 표로 만들어 주요 항법 및 항내 제한속력 등을 이용자의 편에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었다.
인천항만청 관계자는 “이번에 제작한 교재 및 리플릿을 연중 시행하고 있는 선박종사자 안전교육에 적극 활용하여 인천항 이용자의 안전과 해양사고 없는 인천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인천항로 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