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企劃특집: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 맞이 한다

기획특집: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을 맞이 한다
 
우리나라 연근해와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운송사업을 전개해 온 해운업체들의 모임인 한국해운조합이 오는 7월3일로 창립 50주년을 맞이 한다. 반세기 동안 해운조합은 이들 연안해운업체들의 애환을 같이하며, 국가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해사경제신문은 22일 이인수 해운조합 이사장과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해운조합 함께한 50년, 함께할 50년'이라는 제목으로 기획특집과 창립 50주년 행사를 집중분석했다.(편집자 주) 
◇해운조합 함께한 50년

조합은 1962년 설립 이후 반백년 긴 시간동안 한결같은 마음으로 해운업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과 연안해운의 경쟁력 강화 및 조합원의 자립기반 조성과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해 왔으며, 더 나아가 연안해운이 지속 가능한 녹색물류 운송수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최선을 해 왔다.

조합이 걸어온 지난 50년은 연안해운과 함께한 반세기였다. 50년의 역사동안 조합 임직원은 12배(23명→282명), 예산규모는 3,227배(3천만원→968억원), 공제기금은 1,375배(4천만원→550억원) 늘어났으며, 조합원 규모는 14배(138개사→1950개사), 선박척수는 17배(230척→3,950척) 증가하였고, 연안여객 수송은 5배(3백만명→14백만명), 화물은 41배(3백만톤→124백만톤) 신장하는 기록을 세웠다.

아울러 해운업계 정책개발 및 제도개선, 선원 수급난 해소, 안전관리체계 선진화, 해양사고예방활동 강화, 해상관광 활성화 등을 통해 연안해운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해운분야 최고의 전문조직이 되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해 왔다.

일반인에게는 휴식을 취하는 장소이고, 해운업종사자들에게는 생계를 위한 삶의 터전이며, 국가에게는 녹색성장을 이끄는 연안해운의 발전에 한국해운조합은 항상 함께하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 온 것이다.

◇해운조합 함께할 50년

올해는 UN이 정한 협동조합의 해인 동시에, 저탄소 녹색성장의 친환경 물류수단인 연안해운이 새롭게 재조명받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기에 조합은 지난 50년을 넘어 새로운 시대흐름에 걸맞는 세계적 수준의 해운리더로 도약하기 새로운 도전과 모험의 항해를 준비하고 있다.

뉴비전인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해운리더」를 선포하여 연안해운을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국해운조합의 희망찬 미래를 새롭게 그려 나가갈 계획이다.

또한 연안해운이 국내 물류비 2%로 전체 물동량의 30%을 분담하여 국가경제발전에 중요한 축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해상관광객 2,500만명 시대를 열어 나가고, 해상보험 점유율 30% 이상, 조합 예산규모 3천억원, 해양사고 제로화 등을 통해 해운산업을 보다 경쟁력 있는 운송주체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

◇해운조합 創立 50주년 기념 주요 내용
o---조합 창립 50주년 엠블럼

한국해운조합이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조합원과 동반성장을 강조하고 향후 더 큰 도약의 의지를 담은 엠블럼을 새롭게 선보였다. “함께한 50년, 함께할 50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동시에 새로운 50년을 향해 다시 한번 도약하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o---조합 새로운 CI 선포

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글로벌 해운조합으로 거듭나기 위한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선보였다. 조합의 새로운 CI는 글로벌 시대 가독성을 높이고, 해운의 대표단체로서의 상징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운”의 영문 “HAEWOON”을 문자화하여 워드마크로 표현하였으며, 워드마크 상단에 역동적으로 항진하는 배 모양을 삽입하여 희망적이고 진취적인 도약의지를 표현하는 한편 세계와 미래를 향해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는 발전방향을 형상화했다.

CI의 색상으로 해운, 바다, 생명력을 의미하는 파랑색은 워드마크와 바다를 상징하는 수평선 타원에 사용하였고, 상단의 배 모양에는 연안해운, 국민 등 고객과 함께 한다는 의미로 희망 행복 따뜻함의 주황색, 신뢰 화합 안정감의 회색, 그리고 저탄소 녹색물류 실현 의지를 나타내는 녹색을 함께 사용하였다.

o---조합 뉴비전 선포식
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조합의 중장기 발전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뉴비전을 설정하였으며, 창립기념식에서 대외적으로 선포할 예정이다.

o---조합 창립 50주년 주요 행사

조합은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지나온 50년을 돌아보고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주요 테마별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1. 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 기념식=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 기념식이 오는 7월3일 세종홀에서 개최된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조합의 중장기 발전방향과 목표인 비전을 보다 구체화한 뉴비전과 새로운 CI를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조합의 역사를 함께 해준 조합원사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는 동반자 포상과 함께 연안해운 발전에 공헌한 해운 종사자, 공무원, 연구원 및 장기근속 직원 등 유공자 포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2. 해운산업 미래전략 국제심포지엄=아울러 7월12일엔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공동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세계주요국의 해운물류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방향과 새로운 비전을 모색하는 계기 마련을 위해 개최되며, 일본 국토교통성, 중국 수운과학연구소, 포르투갈 ESPRIM, 말레이시아 MDS 등의 해운전문가가 참석할 예정이다.

3. 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 기념 사진전=연안해운과 조합의 50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동 사진전은 현재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는 여수 엑스포와 연계하여 여수엑스포터미널에서 지난 6월18일 개막식을 갖고 한달간 여수엑스포터미널에서 진행된다.

전시사진은 100여점으로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바다와 사람, 그리고 물류의 어우러짐을 나타낸 연안해운의 역사, 한국해운조합 50년 주요 행사 등 바닷길의 다채로운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회는 엑스포터미널에서 7월18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통영, 목포, 제주여객선터미널에서 8월말까지 순회전시할 예정이다.

4. 연안해운 활성화 정책제안 논문 공모전=조합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해운조합 주최, 국토해양부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후원으로 열린 이번 공모전은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연안해운 활성화를 위한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추진됐다. 5월말로 접수 완료된 논문은 총 29개로 당선작은 6월말 발표예정이다. 한편 당선작은 향후 한국로지스틱스학회에서 책자로 제작하여 학회 회원, 도서관, 행정기관, 기업체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5. 해양사랑 UCC 공모전= 이 공모전은 국민들의 해운분야 공감대 형성 및 해상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개최되었으며, 전국 섬여행, 선박관련, 해운사랑 4행시, 해운조합 창립 50주년 기념, 해운현장, 해양환경 관련 등의 주제에 대해 83점이 접수돼, 당선작은 6월말 발표 예정이다.

6.「조합 50년사」발간=조합의 위상 및 경영성과 등을 중점 반영하여 사료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조합의 새로운 미래상을 정립하는 계기로 활용하기 위한 「조합 50년사」를 발간 추진중에 있다.

7. 공제세미나 개최=12월중 조합 공제사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국내외 해상보험 전문가를 초청하여 「공제세미나」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8. 기타 추진 사항=조합 창립 50주년 기념 홈페이지(www.50th.haewoon.co.kr)를 새롭게 개설 운영하여 연안해운과 한국해운조합의 발자취에 대한 자세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 소외계층 섬 여행 초청 등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고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조합 창립50주년 기념 홈페이지>
<사회 소외계층 섬여행 초청 행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이미지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