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진공 인권경영시스템 5년 연속 인증 획득 조직문화 혁신 성과로 평가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는 12월 15일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며 2021년 제도 도입 이후 5년 연속 인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해진공은 이번 심사에서 단순한 제도 유지 수준을 넘어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바탕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공사에 따르면 안병길 사장은 취임 직후 조직문화혁신위원회를 직접 구성하고 위원장을 맡아 인사와 윤리경영 혁신을 추진했다. 지난 9월에는 청렴 실천 및 조직문화 혁신 선포식을 열고 관행적 부조리 타파와 상호존중 문화 정착을 대내외에 알렸다고 덧붙였다.
대외 성과도 이어졌다고 밝혔다. 해진공은 11월 제2회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을 획득했고, 대응 시스템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직원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도 소개했다. 해진공은 칭찬 메시지 교환, 인권 교육 이수 등 존중 문화 실천 활동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리스펙(Re-Spec) 마일리지 제도를 신설했으며, 규제 중심이 아닌 긍정적 참여 문화를 조성한 사례로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안병길 해진공 사장은 인권경영시스템 5년 연속 인증은 노사가 존중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온 결과라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해양산업 전반에 인권존중 가치가 확산되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