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단체급식 동일한 재료에도 맛은 제각각
단체급식에 필요한 수산물 조리방법 표준화 필요
울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 박종국)은 최근 수산물 소비부진과 가격안정화를 위해 기업체 수산물 단체급식을 계획하여 지난 2006년 4월 18일부터 2006년 16까지 13회에 걸쳐 9개사에서 단체급식을 추진하였으나, 동일한 수산물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조리사(영양사)의 기호에 따라 조리방법이 제각각이며 또 조리방법에 따라 맛의 차이가 크게 달라짐에 따라 수산물 단체급식에 필요한 조리방법의 표준화가 필요했다.
이에 따라 울산해양수산청에서는 단체급식 조리방법의 표준화를 위해 수산물 단체급식 맛이 우수하였던 기업체를 선정하고자 단체급식에 참여하였던 직원들을 대상으로 7월말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맛이 가장 좋았던 기업체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 기업체의 단체급식 조리방법을 모델로 삼아 단체급식의 표준화를 정할 계획이다.
또 단체급식의 표준화 매뉴얼을 작성하여 하반기부터 계획하고 있는 수산물 단체급식 참여기업 및 단체에 제공할 계획이며, 일반음식전문점에도 매뉴얼을 제공하여 우리수산물을 맛있게 조리하는 방법을 홍보할 계획이다.
현재까지는 생(生)우럭탕만을 대상으로 단체급식을 추진하였으나 앞으로는 수산물의 단체급식 종류를 확대하면서 어종별로 단체급식의 표준화 매뉴얼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