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강원연구원 연구교류 협약 체결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양창호)과 강원연구원(원장 육동한)은 양 기관의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9월 27일(수) 오전 11시 30분에 강원연구원 RIG갤러리에서 상호 연구교류 및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 해양수산 관련 분야의 연구교류 활성화와 상호 연구역량 제고를 통해 국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 내용은 연구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공동연구 및 조사, 세미나, 워크숍, 학술행사의 공동 개최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연구 성과와 정책에 대한 홍보활동을 공동 추진하고, 또한 학술정보 및 정보자료 등의 상호 교환뿐 만 아니라 연구진 인적교류 활성화 추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KMI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 지역현안과 발전정책을 발굴하여 중앙정부의 해양수산 정책 수립을 지원함으로써 해당 지역현안 해결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또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구성된 「해양수산 전국포럼」의 운영 및 활동을 위해 필요한 강원지역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앞으로 공동연구 등이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평가했다.
양 기관의 오전 협약 체결과 함께 오후에는 3개 기관(KMI, 강원연구원, 국토연구원)이 공동으로 「해양수산 전국포럼」의 첫 번째 지역 세미나로 강원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자리를 통해 해양수산분야 국정과제와 강원지역의 현안을 공유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실천과제의 중점 토의를 통해 강원도의 해양수산 정책 수립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