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국제승선실습 프로그램 선사 워크숍」 개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김민종)은 오는 8월에 시행될 ‘2024년 국제승선실습(GOBT) 프로그램’에 앞서, 유관기관 및 국내 선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제승선실습 프로그램 선사 워크숍」을 3월 20일 부산 라발스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프로그램 홍보와 함께 수료생의 실습 기회 연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서, 유관기관 및 국내 선사의 인사 담당자가 참여하여 실질적인 연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선원시장의 인력난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내선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승선실습을 수료한 외국인 예비 해기사 인력의 국내선사 취업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선사들이 선원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실질적인 방안 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민종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국제승선실습 프로그램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시야를 넓혀 우수한 외국인 실습생의 취업방안을 마련하는 등 국내 선원 인력난 해결에 기여함으로써 해양수산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지난 2021년부터 국제승선실습 프로그램을 매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 실습선박이 없거나 미비한 국가의 해양대학교 및 해양교육기관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 실습기회를 통해 양질의 해기인력을 양성하고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