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물류교육 현장 활용 위한 '티칭노트' 개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김종덕)은 미래물류기술포럼(NeLT)과 함께 대학 및 대학원 등 교육기관에서 물류 관련 수업을 담당하는 교원들을 위해 '물류 트렌드 2025' 내용을 기반으로 한 티칭노트를 제작해 무료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티칭노트는 '물류 트렌드 2025'를 교육 교재로 활용하고자 하는 교육기관들의 요청에 따라 제작되었으며, 물류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산업 현장의 최신 동향과 실무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티칭노트의 기획 및 내용 작성은 물류트렌드 편찬위원회와 비욘드엑스가 담당했으며, 원저자들의 1차 검토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물류·해사산업연구본부 연구진의 감수를 거쳐 최종 완성됐다.
'물류 트렌드 2025' 티칭노트는 ▲기후위기 대응과 물류 산업 ▲생성형 AI가 이끄는 유통과 물류 혁신 ▲미들마일 혁신과 인공지능 ▲물류 창고 로봇 발전 ▲거시적 소비 변화와 리테일의 기회 ▲이커머스 생존 전략 ▲동아시아 전자상거래의 미래 ▲지속가능 공급망 리스크 관리 ▲친환경 물류 혁신 ▲배터리 운송 안전 기준 ▲강화되는 환경 규제 대응 방안 ▲북극 기후 변화와 에너지 공급망 관리 등 총 13개 주제로 구성됐다.
각 주제별 티칭노트는 △학습목표 △핵심용어 △배경지식 △학습방법 △산업사례 △복습질문 △토론주제 등 약 7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해 교원들은 체계적인 강의 설계 및 수업 운영이 가능하고, 학생들은 물류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티칭노트의 샘플인 '기후위기 대응과 물류 산업'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미래물류기술포럼이 공동 운영하는 로티스(LoTIS) 사이트(https://www.lotis.or.kr/teachingNote)에 등록되어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자료 신청을 하면 전체 티칭노트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 티칭노트 배포를 통해 물류 및 공급망 관리 교육이 보다 실무적이고 현장 중심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